시험전에 아이가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면 어떻게 해야 할가?
하나의 확실한 시험목표를 세워야 한다. 목표는 행동의 원동력이고 아이의 현재 학습 상황에 따라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높은 곳을 추구하지 않고 목표를 이루는 데 의미를 두어야 한다.
물질적 보상과 정신적 동기부여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아이가 시험에 무관심할 때 부모는 아이의 관심사에 따라 한두가지 물질적 보상을 선택할 수 있고 외부자극으로 아이가 적극적으로 시험을 준비하도록 할 수 있다.
시험전에 아이가 미친듯이 공부하고 복습을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가?
과학적으로 리해해야 한다. 부모는 자녀와 함께 학습과 휴식의 조화가 학습효률 향상에 대한 중요성을 료해해야 한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이여야 한다. 학부모는 평소 자녀의 학습효과, 학습방법, 학습태도에 대한 긍정을 아끼지 말고 자녀의 학습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때 제공하여 자녀가 안정감과 자기효능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험전에 아이가 초조해서 잠을 이루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가?
시험이 림박해 아이의 수면이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부모는 먼저 아이의 진취적인 행동을 긍정적으로 인정한 다음 아이가 시험전 불면증의 정상화와 일반화를 인식하도록 도울 수 있다. 불면증의 영향을 확대 및 강화하는 것은 피해야 하고 시험 전 불면증의 존재와 발생을 아이들과 함께 수용해야 한다.
시험기간 아이가 이것저것 잃어버리고 두서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가?
첫번째는 시험전 아이가 시험품목을 작성하고 정리하여 고정된 장소에 보관하도록 인도하고 아이와 함께 알림쪽지 부착, 알람설정, 외출전 자체검사 등 효과적인 알림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두번째는 심리 예행련습이다. 즉 일어나지 않은 일을 머리속으로 미리 한번 생각해 보는 예행련습을 3-5회 반복하게 되면 우리 뇌는 깊은 기억을 형성하게 되고 실제 임할 때도 실수를 잘 하지 않는다.
시험후 아이가 보복적으로 긴장을 풀고 모든 것을 내려놓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가?
합리적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야 한다. 아이의 시험이 끝난후 부모는 편안하고 느슨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고 가능한 풍부하고 다양한 여가 선택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동시에 친자동반은 아이가 ‘스스로 방종(放纵)’을 피하도록 할 수 있고 아이가 상호 작용을 증가시켜 이전의 긴장감을 합리적으로 풀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아이의 취미와 결합하여 함께 맛있는 음식도 먹고 영화도 보고 야외나들이도 하며 아이의 불만도 들어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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