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오늘의 문화현장에서는 연변텔레비죤방송국 문예부 부장으로 다년간 활약하면서 많은 텔레비죤문예프로를 제작하셨고 또한 많은 훌륭한 음악작품을 창작하신 고창모선생님과 이야기를 자리를 함께 했다.
음악에 뜻을 두게 될 때는 언제부터였는지?
고: 집의 부친이 바이올린을 켰고 삼촌이 첼로를 켰다. 어렸을 때부터 부친이 타는 바이올림소리를 많이 들었다. 7,8살 때 기억이 난다. 아버지를 보고 나도 바이올린을 켜고 싶다고 말씀 올렸다가 아버지의 꾸중을 받았다. 아마 당신이 걸어오신 음악의 생애가 너무 힘들어셨나본다. 아버지는 당시 구소련 해삼위의 한 음악창작부문에서 바이올린을 켜셨다.
기: 후에는 뜻대로 음악을 전공하였는가?
고: 아버지가 악보를 보면서 바이올린을 켜시는 걸 보면서 악보에 대해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다. 당시 학교에서 또한 음악과가 있어 악보를 접하게 되었다. 하지만 아버지는 절대로 바이올린을 다치지 못하게 했다. 악보란게 참으로 이상했다. 악보를 익혀서 재미를 붙일 때는 조금씩 자기 머리속의 것을 적고픈 충동이 생겼다. 아마 그때부터 음악을 선택하게 된 것 같다. 후에는 소원대로 음악을 전공하게 되었다.
기: 창작활동을 간단히 소개하면?
고: 중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자기 나름대로 악보를 적기 시작했다. 원시적인 창작단계라고 볼수가 있었다. 교과서에도 나름대로 적었는데 어느 한번 음악선생님께서 발견하고 대견스러워 하셨다. 후에 대학을 다니면서 음악이론을 배우기 시작했다. 그때 전공이 작곡이었다. 그리고 학교 졸업시 졸업작품을 창작하게 되었는데 합창곡을 선택했다. "산에 오르고 하향하기 좋다"는 제목으로 된 합창곡이었는데 공연도 했고 방송국에서 녹음을 해서 방송하기도 했다. 그때가 76년이었다. 그리고 졸업후 나는 밀산예술단에 악대지휘 겸 음악창작인으로 분배받았다. 주요하게 한족음악을 다루었는데 당시까지만도 조선족음악을 크게 접촉하지 못했다. 라디오로 조선음악, 연변음악을 들었을 뿐이었다. 창작음악도 주로 한족음악이었다. 후에 조선족음악을 접촉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때 마침 흑룡강성조선족사범학교가 오상에 건립되게 되었고 음악교원 제의가 들어왔다. 조선족학생과 조선족음악을 배울겸 교원으로 흔쾌히 들어갔다. 취급하는 작품들은 베토벤이나 모짜르트의 명작 외에도 조선족들의 음악도 취급했다. 그때 처음으로 조선족음악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다. 후에 그래도 조선족이 집중된 연변에 들어가야만이 조선족음악을 본격적으로 접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연변에 발을 딛게 되었다. 연변문화관에서도 사업했었고, 후에 연변인민방송국에 전근했다. 연변방송국 음악부에서 음악편집의 프로를 담당했으며 창작활동을 시작했다.
기: 처녀작으로는?
고: 오상에 있을 때 "언약"이란 이중창을 창작했다. 피아노반주도 내가 맡았었는데 그게 내가 처음으로 창작한 조선족음악이었다. 하지만 들어보면 화성도 비교적 명확한게 조선족음악도, 한족음악도 아닌 선율이었다. 연변방송국에서 사업하면서 창작한 처녀작이 "사랑은 영원히"란 노래였다. 당시 석화선생님이 작사를 했다. 그게 84년 10월이었다. 녹음도 다하고 주필, 주임의 심의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의외의 난관에 봉착했다. 그들은 이 곡이 절주가 비교적 강하고 음악반주에 선율이 전혀 없다고 하면서 청취자들과 거리가 멀다고 주장했다. 반주만 들으면 완전히 다른 곡같이 들렸었다. 당시 동인철선생님이 적극 주장해서야 비로서 방송되었다. 그때 연말이면 매주일가에 방송된 곡들가운데서 우수곡목을 선정했는데 180여수의 노래가운데서 11수를 뽑았다. "사랑은 영원히"가 의외적으로 4위에 입선되었다. 그때서야 큰 신심을 얻게 되었는데 그게 바로 내 조선족음악의 본격적인 시작이었다.
(취재,정리:김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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